Featured Lab

서민을 위한 상품이 여러가지 있는데 그 가운데 사잇돌 상품의 경우는 중간다리를 놔준다는 컨셉의 의미를 가지며 고금리와 저금리 사이의 금리 포지셔닝으로 서민경제 안정화를 위한 상품 이라 이해하면 쉬우실텐데요.



올해 7월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평소 1금융권이 이용이 힘든분들, 신용등급이 낮은편인 분(4~7등급), 고금리 캐피탈, 저축은행, 2금융권 이용에 부담을 느끼는 분들이나 대출이 쉽지 않은 사회초년생, 연금수급자 등에게 알맞는 상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중금리 상품이라 이해하면 좋을듯 하네요. 납입 지연이 없다면 보너스(?)로 금리 인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청자격은?

우선 자신이 신청자격에 해당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 발급 가능해야 하기때문에 급여소득자 및 사업소득자, 공적연금 소득자에 따라 재직연수의 최소요건을 만족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소득이 있어야 하며, 급여가 있다면 현재 다니는 직장 6달 이상 근무했는지, 그리고 연소득이 2천만원 이상인지 그렇다면 자격요건에 기본적으로 충족하며, 사업소득자라면 사업한지 1년이 넘었는지, 연소득 천이백 이상인지, 공적연금 소득자라면 연금수령 1회 이상하였는지, 마찬가지로 연소득이 1200만원 이상인지 그렇다면 자격에 해당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잇돌 대출 서류

필요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및 재직(급여소득자의 경우) 및 소득증명 서류가 필요합니다. 기타 추가 필요 서류가 있을시 요청되면 그것을 제출하는 경우 정도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금리, 이율은 어떻게 될까?

중금리적용으로 연 5.82~10.14%가량 됩니다. (이 경우는 대출을 5년 이상 했을때 기준이며, 기간에 따라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대부분 6~10%가량 된다고 보시면 되구요.

개인마다 차이있을수 있고 2016년 7월 기준으로 날짜가 지나면서 금리는 변동될수 있습니다.

 


위 도표의 경우 국민은행 사잇돌 대출 금리정보로 각 은행마다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원하는 은행 홈페이지 또는 대표전화로 위 대출상품의 금리 등 문의하면 더욱 정확한 답변 및 정보를 얻을수 있을것 입니다.

 


상환방식은?


최장으로 60개월(5년)가능하여 상환방식은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입니다.


조기상환시, 수수료는?

만일 상환날짜 이전 조기 상황시에 수수료는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연체시 금리는 어떻게 되나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조기상환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그러나 연체이자는 최고 15%가량 붙으니 연체되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할 것입니다. 연체 기간 지속될수록 연체가산 이자율은 늘어나니 연체가 오래되기 전에 빠른 시일내로 상황해야 하는것 유의 하시기 바랍니다.


취급은행은 어떻게 될까?

현재 취급은행 9개로 시간이 지나며 늘어날 요지는 있습니다. (9월부터 추가적으로 지방은행 4곳 출시 예정)

- NH농협
- 우리
- KB국민
- 신한
- IBK기업
- KEB하나
- 수협
- 제주
- 전북

※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의 경우는 다른은행과 달리 추가적으로 모바일뱅킹 통하여 대출진행이 가능하니 이 점 이용시 참고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정리한 사잇돌 대출 서류 및 조건 정보 여러분께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순수한 정보 포스팅으로 평소 중금리 상품에 관심이 있는 분이나 오늘의 정보제공글 읽어보시고 개인적으로 자신에게 해당 자격이 된다면 본 정보로 많은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