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제작하다 보면 글이 길거나 참조할만한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페이지 내 위치로 이동시키게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기존 a태그와 id속성을 이용해서 링크를 #문자로 이동시키게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레퍼런스 사이트에서는 하이퍼링크 종류 가운데 북마크(Bookmark)기능으로 정의하고 있네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사용됩니다.

'이동시키고자 하는 곳'을 클릭하면 페이지 내의 '이동된 곳'으로 이동합니다.


실제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① 이동시키고자 하는 곳

<a href="#there">이동시키고자 하는 곳으로 바로가기 클릭</a>


기본적으로 <a>태그의 이동경로 href속성에 #을 붙여 네임을 달아줍니다. 네임은 ①, ② 번 서로 연결이 가능한 인식가능한 표지 같은 기능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따라서 서로 연결되도록 동일한 네이밍을 써주면 됩니다. 네이밍은 영문과 숫자가 가능합니다.


만일 웹 사이트라면 웹페이지 파일명 뒤에 #네임이 붙습니다. 

예) test.html#go


② 이동된 곳

<h3 id="there">쨘! 여기가 이동된 곳 입니다.</h3>


실제로 이동 되어 보여질 곳에 id="네임"의 속성을 달아줍니다. 위 예제의 h3뿐 아니라, h1, h2... 및 span, p 태그 모두 가능하지요.


▶▶실제로 동작되는 데모소스 보기


실제로 웹 페이지 외에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 같은 블로그 페이지에도 글이 길어지거나 할 때, 글 내에 위처럼 바로가기 링크를 넣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형식으로 HTML태그 편집 모드로 전환하여 편집기상에서 사용해주면 되는것이죠.


생각보다 간단하니 한번만 감을 잡으면 어렵지 않을 듯 합니다.


혹시 궁금사항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