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작성한 블로그의 게시글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 노출될때 썸네일의 중요성은 여러 관련 도움 팁들 마다 많이 언급하고 있는 부분이다.
이용자가 보았을때 비슷한 글이라면 썸네일 좀 더 어필되는 쪽을 선택하게 될것이다.
물론 일반적으로 대부분 첫번째 검색결과를 클릭하지만 그 아래의 두번째 세번째 결과에 위치라도 주목을 끌거나 좀 더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느낌의 썸네일이라면 첫번째가 아닌 위치의 글을 클릭해서 보게 될 경우도 무시할수 없다.
그만큼 썸네일의 중요성은 강조되고 있는데
1. 어필되는 이미지, 주목되고 깔끔한것, 관련된 정보임을 알수 있는것으로 지정
보기에 지저분하거나 관련되지 않는것 같은것은 피하고
또한 글자를 크게 주제키워드로 박아서 심플하게 보여주는것도 많이 사용하는데
카더라로는 광고글들이 이런 방식을 많이 써서 필터링 되더라.. 는 이야기도 있다.만 정답은 아니니 참고만.
* 아래부터는 현재 날짜 기준으로 작성한것이고, 이후에 정책이 바뀌면 이 부분이 무소용 될수 있음.. *
2. 네이버의 경우, 통합검색에 보이는 썸네일과 블로그 탭으로 들어갔을때 썸네일의 표시가 다르다. (다음은 동일)
다음과 같이 차이가 비교된다.
예시로 카카오뱅크 예약이체 라는 단어로 검색해본 결과이다.
왼쪽이 통합검색 상단 블로그 영역 결과, 오른쪽이 블로그 영역 들어갔을때 부분이다.
게시글들의 대표 썸네일이 정사각형이 아닐경우 기준으로
왼쪽(통합검색)의 경우 좌우가 잘려서 꽉차게 들어가게 되고 / 오른쪽(블로그탭)의 경우 잘리지 않고 정사각형 안에 딱 맞게 들어간다.
따라서 왼쪽은 꽉차게, 오른쪽은 덜꽉차고 여백이 생기도록 위치하게 되는것.
가로로 긴 이미지라면 블로그 탭에서는 아래처럼 중앙영역 기준으로 정사각형으로 잘려서 나오게 되는것이다.
3. 티스토리 이미지를 대표 이미지로 지정했을때 네이버 검색결과의 썸네일에 반영?
예전에는 우측 사이드에서 체크해주면 (대표) 반영이 되는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실제로 쓴 글 몇개를 테스트해보니. 현재로서는 관계없고 글의 가장 상단 이미지가 무조건 반영이 되는듯 하다.
다음은 기준을 잘 모르겠다. 어떤건 대표이미지 지정한걸로 반영되고 어떤건 중간쯤에 있는건데 대표 지정안한것으로 검색결과 썸네일로 보이고 있다.
어쨌든 썸네일 노출이 포털마다 다르기 때문에 대표 체크는 해주되 글의 가장 상단 이미지 부분도 대표로 지정될것을 염두하고 글을 쓰는것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