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안녕하세요. 당신의 나이는 어떻게 되시나요? 우리나라는 중국의 영향으로 나이를 따질때 세는 나이로 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나라 외국만 가도 만나이로 계산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통상 대한민국에서는 세는나이를 따지지만 만 나이도 간혹 필요할때가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설문조사를 간간히 하는데 늘 만 나이를 요하더라구요.


과거에 워킹홀리데이 같은경우(만 30세 이하)나 알바, 시험 자격증 응시 자격요건에 나이도 제한이 있었기 때문에 나이를 잘 따져봐야 했는데요.

그밖에도 여타 서류 작성이나 시험응시, 자격요건사항을 확인할 때도 만 나이가 어떻게 되는지 정확히 알면 좋습니다.



저도 여태까지 만나이라고 하면 현재 통상 나이에서 1만 빼면 된다고 알고 있었습니다만, 꼭 그러한것은 아니고 내가 태어난 생일을 기점으로 해서 만나이가 달라진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계산이 복잡해질수 있습니다. 

인터넷 여러군데에 있는 만 나이 계산기를 이용해서 계산해도 되고 직접 계산해도 되는데요.

직접 계산하는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시점에서 내 만나이는?

1번) 만일 내 생일이 올해 기준으로 지났는가? (예:2번으로 / 아니오:3번으로)

2번) 나의 현재 만나이 = 현재 내 나이(세는 나이) - 1살

3번) 나의 현재 만나이 = 현재 내 나이(세는 나이) - 2살


정리해보자면 결론적으로 아직 생일이 안지났다면 현재 나이에서 2살을 빼주시구요.

만일 생일이 지났다면 현재 나이에서 1만 빼면 만 나이의 계산이 완료입니다.ㅋ


이렇게 직접 계산해도 되지만 보다 정확한 계산기는 인터넷 검색해보시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등의 포털 검색창에 "만 나이 계산기"라 검색해보시면 아래와 같은 계산기가 보이는데요.


다음 검색 화면


여기다가 자신의 출생일을 기록하고 현재 날짜 기준으로 조회를 하면



계산결과로 현재 내 만나이가 어떻게 되는지 아래에 보여주게 됩니다.

제 나이 아님...ㅋ(누가 머래??ㅋ)


그밖에 하단에는 몇세 이상이어야지 가능한 사회적 활동이나 자격요건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19살이 된 나이라면 만 18세가 넘었느냐 안넘었느냐가 굉장히 궁금 할 텐데요.

소개한 만 나이 계산기를 이용해본다면 정확한 나이를 알 수 있겠죠?


공유해드린 정보를 토대로 유용한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럼 늘 행복하고 즐거운 나날들 되시길 바랄께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