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구글 블로그 운영할 때 내가 작성한 글을 백업(XML)하는 방법, 그리고 블로그 자체를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구글 블로그 백업 방법

아래와 같이 관리자에서 설정 > 기타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아래 처럼 바로 "가져오기 및 백업" 영역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콘텐츠 백업"을 누릅니다.



아래의 창이 뜨면 "컴퓨터에 저장" 버튼을 클릭.


그러면 아래처럼 XML 파일로 보입니다. 

그런데 백업 상태가 좀... 꺽쇠가 죄다 특수문자로 표시되고 있는데요.

정상적으로 되돌리려면 편집기 내장 기능 찾기/바꾸기로 일괄 교체해주면 됩니다.



바로 아래처럼 말이죠.



&lt; → <

&gt → >

등등..


그러면 아래처럼 정상적으로 변경됩니다.



2. 구글 블로그 삭제

이용하고 있는 구블을 더 이상 운영하고 싶지 않아 삭제하고 싶다면 다음의 방법을 따라해주세요.

관리자 대시보드에서 "설정" > "기타"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가장 위쪽에 블로그 삭제 부분이 보일것 입니다.

"블로그 삭제" 링크를 클릭해서 계속 진행합니다.



실제로 이것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나옵니다.

물론 백업을 할수 있도록 안내도 되어있습니다. "블로그 다운로드"를 눌러 주면 위에 백업 과정과 동일하게 내용을 export할 수 있습니다.


계속 블로그 제거하려면 아래 우측에 "이 블로그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삭제는 바로 되고, 사이드 바에 해당 구글블로그 리스트에서 "삭제된 블로그" 그룹에 들어가게 됩니다.

즉, 바로 삭제 되는것이 아니라 일정기간 유지하였다가 삭제가 이루어지는데요.



해당 블로그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나타납니다. 삭제 날짜가 보이고 있고, 그 아래 두가지 버튼이 표시됩니다.

만약 삭제를 안하고 되돌리고 싶다면 "삭제취소"를 클릭합니다. 이 상태에서 영구적으로 삭제하려면 왼쪽에 있는 "영구적으로 삭제"를 클릭해서 아예 완벽하게 삭제 진행을 합니다.


그럼 더 이상 좌측 사이드에 있는 블로그 리스트 가운데 삭제된 블로그에 더 이상 표시되지 않고, 되돌릴 수 없게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