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맥(Mac)북 사용하면서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추가하거나 변경하고자 할때 아래의 방법을 통해 도움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1. 우선 시스템 환경설정으로 이동합니다. 하단에 dock에 있는 아래와 같은 아이콘 모양을 선택 실행하시거나, 상단 왼쪽 상태바에서 사과모양 아이콘 클릭후 "시스템 환경설정"을 선택해도 됩니다.



2. 여기서 "사용자 및 그룹"을 선택해주세요.



3. 다음으로 나오는 설정 창에서 "로그인 항목" 탭을 선택하시고, 나오는 프로그램에서 + 혹은 - 하시면 되는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정리하자면

아래의 이미지를 보시면 로그인 항목으로 나온 프로그램 목록은 부팅시 자동으로 실행이 되는 항목들입니다.

체크를 한것은 화면에 표시된 것, 그리고 체크하지 않는 것은 실행은 되었으나 화면에 보이지 않고 숨겨져 있습니다.



이 항목에 없는 것은 시작프로그램에 등록이 되어있지 않아 실행 조차 되지 않는 상태라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시작프로그램에 추가 하고 싶다면 그 아래에 + 아이콘을 눌러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추가해주시면 되겠구요

만약 시작프로그램에서 삭제 하고 싶다면 등록된 프로그램 항목을 마우스로 선택한 다음, - 아이콘을 눌러 빼면 됩니다.


잘 이해가 되셨나요?

여기서 잠깐!!


앞서 말씀 드린 방법으로 어렵지 않게 시작프로그램 등록 혹은 삭제가 가능하지만, 해당 시작프로그램 항목에 속하지 않은 프로그램인데 부팅해도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리고 부팅하였을때 그 프로그램이 실행이 안되도록 하고 싶다면?


만약 그런 경우라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해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그런 것은 시스템 상에서 제거해줘야 합니다.

우선 터미널을 실행합니다. (모르는 분들은 우측 상단에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후 "터미널" 혹은 "terminal"을 입력하여 검색결과에서 실행)


그리고 나오는 명령 프롬프트 창에 아래와 같이 

launchctl list

를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실제로 많은 시작 프로그램들이 뜹니다.


이 목록이 실제로 컴퓨터를 시작하면 자동으로 실행되고 있는것들로 보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환경설정에도 보이지 않는 프로그램(데몬)이 속해있으므로 명령어로 간단히 제거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의 경우, 카스퍼스키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매번 실행이 되었습니다. 환경설정 인터페이스에도 없는것이라 터미널로 제거해줘야 했습니다.

혹은 원하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그 프로그램의 키워드를 입력해서 찾아봅니다.


ctrl+F 누르고, 찾기 창에서 키워드를 넣습니다.


만약 apple이라면 이런식으로 나오겠죠?

그러면 해당 키워드가 들어간 프로그램 목록이 찾아질 것 입니다.

저는 카스퍼스키 였기 때문에 kaspersky라고 입력해서 찾았었습니다.


그러면 그 프로그램 이름을 복사하고 아래의 형식으로 명령어를 치면 되는데요.

launchctl unload -w /Library/LaunchAgents/프로그램명.plist


저는 카스퍼스키 니까 


launchctl unload -w /Library/LaunchAgents/com.kaspersky.kav.gui.plist

라고 입력 후, 엔터쳐서 실행했습니다.


출처 블로그 : http://shineum.tistory.com/86


그 밖에 더 자세한 부분은 위 블로그 링크로 이동하셔서 이해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