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10년 주기로 운전면허 갱신의 날이 돌아옵니다. 갱신일 이전에 미리 갱신하라고 오는데요. 2종 운전면허 갱신 방법은 직접 가서 해도 되지만 직접 가지 않아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도 가능합니다.




기한을 넘기면 과태료를 내야하죠. 오늘은 갱신 방법에 대해서 그 과정을 정리해드리려 합니다.


1. 1종 운전면허 : 직접 방문하여 신청


2. 2종 운전면허 : 인터넷, 방문 둘다 가능

- 홈페이지 : 도로교통공단 (www.koroad.or.kr)
- 준비물 : 공인인증서, 사진파일(스캔된 이미지 파일)

- 사진 규격 : 가로 3cm, 세로 4cm 의 상반신 무배경이면서 6개월 이내로 촬영한 것, 배경색은 흰색, 얼굴은 정면을 응시하고 기울어지지 않음, 눈을 가리지 않아야 한다, 귀부분이 보여야 한다. 포토샵 등으로 사진을 수정하지 않아야 한다.
- 사진 파일 규격 : 10KB이하의 JPG파일
- 사진 해상도 : 72dpi (보통 대개 72이거나 그 이상 됩니다.), 가로 200px, 세로 500px 이내.
- 갱신 신청 가능시간 : 오전 07시 반 ~ 밤 10시


이 사항은 2종의 경우에만 해당이 됩니다. 만약 1종 면허증이라면 직접 방문하셔서 갱신하셔야 합니다.(적성검사 등)


2종 면허 갱신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ww.koroad.or.kr/

먼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오른쪽에 e-문전면허 영역이 보이고 "면허증 갱신" 아이콘이 보일텐데요. 그것을 선택합니다.


이동된 페이지에서 보라색 "운전면허 발급신청" 마우스로 올리면 메뉴가 뜨는데요.

여기서 "2종 면허증 갱신"을 누릅니다.


그럼 아래처럼 개인정보 수집 이용 약관 등이 보입니다. 각 항목에 동의 합니다.로 체크 해주고 맨 아래 "확인"을 누릅니다.



첫 방문이라면 보안프로그램 설치를 요합니다. 프로그램을 깔아주시면 됩니다. 키보드 보안이라던지 공인인증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다 깔았다면 설치 창이 더이상 나오지 않게 되구요.


아래 실명인증 확인란에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후,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2종 운전면허 갱신을 위한 이용약관이 보이게 됩니다. 이곳에 동의를 클릭해주시고요.


그럼 이제 면허정보 확인을 요하는 페이지가 보이는데요. 확인 절차를 마쳤다면 다음 단계로 사진을 등록하라는 페이지 창이 뜹니다. 그럼 준비한 사진파일을 올려주시구요.

최종으로 수령 날짜와 수령장소를 지정해줍니다.

2종 갱신 위해 면허증 수령을 받고자 하는 곳을 면허시험장으로 지정하게 되면 신청후 3일 이후, 그리고 만약 경찰서로 하였다면 보름 이후 수령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은 간편하고 편리하지만 시일이 걸린 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때문에 빨리 당일 받고 싶다고 하면 직접 면허시험장으로 찾아가서 갱신 신청 하시면 되겠습니다.

한번 이렇게 갱신하면 10년동안 쓸 수가 있습니다. 다시 십년이 흐르게 되면 갱신을 해주어야 하는 것이죠. 갱신시 날짜를 초과 하지 않도록 기간 내로 꼭 2종 운전면허 갱신하시길 바랄께요.

아참, 그리고 수령시에 꼭 기존에 발급받은 구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가야 합니다. 그럼 기존 면허증을 수거하고 새 운전 면허증을 줍니다. 이 점 중요하니 꼭 빠트리지 않도록 체크하시길 바랄께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