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CS5부터 제공되는 포토샵 내용인식 칠 기능에 대해서 정리해보았다. 일단 기준은 맥용 포토샵 CS6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사용방법은 5이상이기만 하면 OS관계 없이 동일하다.


과거에는 도장 툴 힐러 이런것 기능 같은것을 이용했었다. 점점 편리하고 신기해지는 세상이다...


일단 아래와 같은 사진이 있다고 가정한다.



여기서 이 부분을 제거하고자 한다면 해당 부분을 선택툴로 선택해준다. 정교하게 선택하고자 한다면 매직, 자동, 올가미 이런것을 사용해도 된다.


그리고 바로 레이어에 덮어쓰기할거라면 관계없으나 백업을 위해서 레이어에서 복제를 해준다.



방법은 해당 레이어 선택후, 포토샵 레이어 복사 단축키(Ctrl+J) 을 사용하거나 선택후 마우스로 끌어 하단의 아이콘 위로 떨궈주면 된다. (위 이미지 참고)



그리고 카피된 레이어 선택한 다음 내용인식 기능을 실행하면 되는데 메뉴에서 칠(Fill) > 내용인식(contents aware)로 선택해주고 확인을 누른다. 



그러면 프로그램에서 해당 기능을 실행하게 되고 조금 기다리면 감쪽같이 선택부분이 사라지고 배경과 어우러지게 된다.


잘된 예


단, 모든 이미지가 다 잘 적용되는것은 아니다. 주변부 배경이 복잡하지 않고 단순해야하고 명암의 구분이 있어야 한다.

선택영역과 배경과의 구분이 잘 되어야 한다는것이다.


잘못된 예


만약 그렇지 않다면 아래처럼 이상하게...보이게 된다;;;;

분명 신기한 기능이지만 이미지나 사진에 따라서 선택하여 잘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 듯.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