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안녕하세요^^ 회사 업무나 대학교 과제 할 때 발표자료를 작성 하거나 보다 문서를 손 쉽게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대표적인 오피스 프로그램으로 파워포인트가 있다는 것에는 모두들 동의 하실텐데요~

 

오피스 프로그램을 설치를 하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한글폰트가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사용하다보면 그것만으론 부족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에서 다양하게 올라온 이쁜 폰트를 찾아 다운로드 받게 되는데요~ 

이렇게 맘에 드는 폰트를 받았는데 파워포인트 문서 상에 보이게 하고 싶을 때 어떻게 할까요?


오늘은 파워포인트 글씨체 추가 하는 방법과 그리고 어느 컴퓨터나 환경에서건 내가 작성한 폰트가 잘 보이게끔 포함시키는 팁에 대해 알려드릴까 해요~ 


먼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새로 받은 글씨체를 파워포인트에 보이게 하고 싶다면 꼭 C:\Windows\fonts 폴더에 파일을 복사해 넣어주자.

다른 컴퓨터에서도 새로운 글씨체를 보이게 하고 싶다면 꼭 저장시에 '파일의 글꼴 포함'에 체크해주자.

이렇게 정리 될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어떻게 하면 되는지 그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까요?


먼저 인터넷에서 다운받은 무료 폰트나, 구매한 폰트를 ppt에 어떻게 나타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10 및 윈도우 OS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파워포인트 글씨체 추가방법


먼저 폰트를 적용하는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네이버 폰트 자료실에 접속해서 폰트 한가지를 다운받아 보겠습니다.




다운받은 폰트가 폴더에 보이죠?



폰트 파일 확장자는 보통 *.ttf 또는 *.otf 가 많은데요

ttf는 일반적으로 쓰는 경량화된 포맷이라고 생각해도 좋구요, otf는 그래픽 작업이나 인쇄시에 더욱 적합한 폰트규격이라고 생각해주셔도 무방합니다~


다운받은 폰트파일은 받았다고 바로 컴퓨터에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이것을 윈도우 시스템에서 인식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윈도우야~ 나 인터넷에서 무료로 준다고 해서 이거 폰트 받았는데 

너 줄테니까 계속 사용해줘~" 

이런식으로 말해주어야 하는 것이죠^^


자, 방법은 간단해요. 폰트 파일을 끌어다가 C:\Windows\fonts 폴더로 쫙 옮겨다 주세요. 아니면 복사 붙여넣기 해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됩니다.



폰트 파일이 설치가 되었다면 파워포인트로 돌아가 폰트종류들을 선택해볼까요? 내가 설치한 폰트가 목록에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죠?





위 이미지는 파워포인트에 글씨체를 적용시킨 부분이에요. 샘플로 캘리 폰트를 받은게 잘 적용되어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끝났습니다! 윈도우 컴퓨터로 글꼴, 폰트 새로 설치할 때는 꼭 윈도우 폰트(fonts) 폴더에 복사해주는 것 잊지마세요~




파워포인트 글씨체 문서에 저장 방법


다음으로, 이렇게 적용한 폰트를 신나게 쓰고 문서를 다 작성했는데 내 컴퓨터가 아닌 다른 컴퓨터로 옮겼을때 적용한 폰트가 보이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이걸 폰트가 깨졌다거나 굴림화되었다거나 ... 뭐 아무튼 망한거죠)


이유는 다른 컴퓨터에서는 내가 깐 폰트를 설치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쉽게 말하면 다른컴퓨터 윈도우 왈,

"엥 나 이 폰트 몰라~ 여기 없어~ 

없으니까 기본 굴림체(또는 맑은고딕)로 바꿔 보여줄테얏~~"

이렇게 되는거죠...


그래서 문서 작업 후 저장할때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지정해주면 다른컴퓨터에서 비록 해당 폰트가 깔려있지 않더라도 어떤 폰트인지 인식하고 출력해서 보여줄 수 있게 됩니다.


1. 상단 메뉴에서 파일 > 옵션을 선택합니다.


2. 옵션창에서 저장 > 이 프리젠테이션 공유시 화질보존 에서

파일의 글꼴포함에 체크! 해주세요. 

그리고 확인 버튼 눌러 창을 닫습니다.


지금까지 파워포인트 글씨체 추가 하기 및 글씨체를 문서에 포함시키는 방법 두 가지 알려드렸는데 도움이 되셨을까 모르겠습니다.


결론은 다음과 같이 정리 될 수 있겠네요~

  • 새로 받은 글씨체를 파워포인트에 보이게 하고 싶다면 꼭 C:\Windows\fonts 폴더에 파일을 복사해 넣어주자.


  • 다른 컴퓨터에서도 새로운 글씨체를 보이게 하고 싶다면 꼭 저장시에 '파일의 글꼴 포함'에 체크해주자.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 관련 포스팅 보기

[팁/정보] - 마이보틀 글씨체 무료로 다운받기


문서 작성 하실때 보다 편리하고 센스있는 활용 되시길 바랄께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