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안녕하세요. 오늘은 잃어버린 주민등록증 등의 신분증을 분실했을 경우 신고 방법에 대해, 그리고 어떻게 재발급 받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신분증은 자신의 개인정보를 나타내는 카드이기 때문에 잃어버리면 굉장히 난감하죠. 보통 지갑을 잃어버리면서 없어지는 것이 신분증이죠.



인터넷으로 또는 직접 가까운 기관에 들러 분실 신고가 가능한데요. 인터넷의 경우 민원24 사이트를 통해서 직접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인터넷으로 신분증 분실신고 하는 방법

먼저 민원24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네이버에 "민원24"라고 검색 창에 검색하셔도 아래 사이트가 뜨고요. 

아니면 직접 www.minwon.go.kr 위 주소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복사해서 주소 창에 직접 붙여 넣고 이동하셔도 가능)



그럼 홈페이지가 뜨는데요. 여기서 맨 상단의 검색 창에 "분실신고"라는 단어를 넣고 바로 검색해주세요.

그럼 검색 결과에 가장 위에 보시면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철회)"라는 항목이 보이는데 그 오른쪽에 "신청"이라고 쓰인 버튼이 보일 겁니다. 그것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공인인증서로 인증하라는 창이 뜨게 됩니다.

여기에 내가 가지고 있는 공인인증서를 연결한 위치를 지정한 뒤(이동식 디스크나, 하드 드라이브 등)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고요. 인증이 완료되면 주민등록증 분실신고(철회)라고 제목으로 쓰인 입력란이 보입니다. 이것은 신분증 분실신고 하는 신청서인데요. 기재된 자신의 정보를 모두 적어줍니다. 여기서 빨간색 별 표시(*)가 옆에 붙어있는 항목이 보이는데 그 부분은 무조건 필수로 입력하셔야 해요~ 보니까 거의 다 표시가 되어있긴 하네요.


모두 다 적었으면 하단에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신분증 분실신고가 완료됩니다. 신청했다고 바로 분실 상태로 바뀌는 것은 아니구요. 담당자가 전산상에서 확인을 거쳐야 신고상태로 바뀐다고 하니 이점도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2. 직접 읍.면.동사무소로 방문하여 신청하기

근처에 있는 읍.면.동사무소나 주민센터 등으로 직접 방문해서 분실신고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 재발급을 같이 신청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같습니다.



신분증 재발급 받는 방법은 직접 가까운 읍.면.동사무소나 주민센터로 가셔서 재발급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되는데요 신청 완료하게 되면 임시 신분증을 그쪽에서 주게 되고요, 새로운 신분증을 받기까지 20일 정도 소요가 된다고 하니 그 동안 받은 임시 신분증으로 자신의 신분확인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재발급에 필요한 준비물은 6개월 이내로 촬영한 탈모상반신 사진(증명사진 사이즈 : 3cm * 4cm) 1매와 만일 분실하지 않은 순수 재발급이라면(낡거나 해서) 그전에 쓰던 주민등록증을 제출하면 됩니다. 수수료는 5,000원이니 이점도 참고하시길 바라겠구요.


다 된 신분증을 수령하려면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받는 방법이 있는데요.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미리 이야기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신분증 분실신고 하는 방법과 신분증을 재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적어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잃어버린 신분증은 찾기 힘드니 분실신고 하고 빨리 재발급 받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신분증에 찍힌 사진이 너무 닳아 없어져서 조만간 분실하지는 않았지만 내년 초에 시간 될 때 동사무소에 들러서 아싸리 재발급 신청 받으려고 합니다. (10년만에 새로 갱신하게 되는...ㅋ)


아무쪼록 유용한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