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10.9를 쓰는데 그 이상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할 일이(아주 중요한) 생겨서 구식 맥북이지만 어느정도 까지 지원되는 맥북 업데이트를 하기로 했다.
방법은 공식 홈페이지로 가서 업데이트를 누르면 app store(맥 자체의 앱 스토어)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내려받을 수 있다.
다만 용량이 어느정도 되어야지 진행이 된다.
나는 10.15인 카탈리나를 받기로 했다.
위 처럼 앱스토어 화면으로 바로 이동하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받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다만 저 설치 프로그램 자체가 4.9기가이고, 여유공간은 그 보다 더 넉넉하게 있어야 하는 부분이 있다.
카탈리나 기준으로 설명이 된 페이지를 원했는데 안내된 페이지는 매버릭스로 나왔다.
여튼 일다은 8기가 이상의 여유공간이 있어야 하는것으로 보인다.
내껀 6기가 밖에 남아있지 않았따.
그래서 외장하드를 꼽고 그 이상을 비워보기로 !
다시 맥 앱스토어에서 재시도를..ㅎ
오오 용량을 비우니 다운로드가 시작이 되었다. 1분 미만이라 생각보다 빠르게 다운로드 완료.
그러면 아이콘이 생성된다. 그걸 클릭하면 설치 안내 화면으로 넘어간다.
아무래도 맥 OS X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더 여유가 있는 용량이 필요해보이는듯 하다.
그래서 공간을 더 비워보기로 했따.
조금씩 비우는중. 이 상태는 프로그램에서 실시간으로 읽어오나보다. 종료하지 않았느데 줄어든 용량을 요구하고 있었다.
조금더 힘을 내보자! 싶어서 클린 해주는 맥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니 꽤 많이 비워졌다.
이제 설치 시작!
상태를 보아하니 쫌 시간이 걸려보인다.
전원은 무조건 연결해야한다. 실제로 안내하고 있기도 하고. 배터리가 소진되면 설치하다가 전원꺼지면 누구책임?
아무튼 이런식으로 쭉 진행하면 한시간~두시간 더 걸려서 업데이트가 완료된다.
물론 데이터나 응용프로그램은 그대로 유지되어있으나, 버전업데이트가 안되었다면 해주고. 호환이안되는 앱이 있을수 있으므로(구버전이라) 이건 알림으로 자동으로 뜬다. 따로 데이터 백업은 필요없이 그대로 보존되어있었고
+ 카탈리나로 업그레이드 하면 기존 부트캠프와 외장하드 인식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