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오늘은 우리 현대인들이 늘 안고 살아가는 스트레스의 해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일상 속에서 스트레스(Stress)란 뗄레야 뗄 수 없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란 마음의 병으로 불리며 인간의 모든 역사에 존재해 왔다고 하는데요, 현대에 오면서 사회가 복잡해지고 각박해지면서 과거 보다 그 정도가 더욱 심해졌다고 합니다.
특히 시골 보다 도시에서 사는 사람이 훨씬 심리적 압박감을 느낀다고 하지요~
또한 내면에 욕심이 많거나 자신에게 엄격한 사람일 수록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를 그대로 방치해 두면 좋지 않습니다. 제때 제때 풀어주지 않으면 쌓이고 쌓여 신체적, 정신적으로 여러모로 자신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럼,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한 알려진 대표적인 방법들로는 아래와 같은 항목들이 있을 것 입니다.
- 맛있는 음식을 먹기
- 적당한 운동 하기
- 따뜻한 물로 목욕하기
-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 하기
- 음악, 영화, 독서 등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기
- 여행 가기
- 노래 부르거나 춤추기
- 연인과 함께 하기^^
- 잠자기
위의 방법 이외에 알려진 색다른 스트레스 해소 방법에 대해 몇 가지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1. 어른들의 색칠놀이, 컬러링 북
어릴 적 색칠놀이 기억하시죠? 어른들도 색칠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
얼마 전 베스트 셀러가 되었던 컬러링 북을 기점으로 이에 대한 성인들의 관심이 높습니다. 실제로 이를 통해 스트레스를 극복 했다는 실제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그 인기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색을 칠하면서 느껴지는 즐거움과 완성 되었을 때의 성취감을 느끼게 됨으로써 정서적인 안정을 가져다 준다고 하네요.
그밖에 현재의 디지털 생활을 벗어나고자 하는 아날로그 갈증도 영향을 끼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가져 봅니다.
2. 낙서 명상, 젠탱글
컬러링 북은 이미 그려진 그림에 자신의 색을 입히는 것이라면, 젠탱글(Zentangle)은 자신이 직접 선이나 형상 등을 반복적으로 그려 가며 만들어가는 낙서명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창 시절 교과서나 연습장 한 귀퉁이에 동그라미 같은 도형을 반복해서 그려본 경험이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젠탱글도 컬러링 북과 마찬가지로 아날로그 적인 요소가 강한데요, 내가 만들어낸 결과물로 성취감을 높이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테라피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낙서명상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이겠죠? 실제로 미술을 활용한 치료요법에도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3. 향기를 통해 심신을 편안하게, 아로마 테라피
아로마 테라피(Aroma therapy)란 식물, 나무 등에서 추출한 향기를 이용해 인간의 호흡기와 피부를 통하여 마음을 휴식하게 하는 테라피 요법입니다. 보통 불면증이나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용도로 많이 사용 되고 있습니다.
정석적인 직접 아로마 오일 쐬는 방법 뿐 아니라 캔들을 피워 맡는 방법, 석고나 파라핀으로 만든 방향제 형태나 디퓨저, 화장품, 입욕제, 향수, 룸 스프레이 등으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
4.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내는 즐거움, DIY
내 손으로 직접 무언가를 만들어내는데 쓰이는 온전한 나만의 시간은 세상의 근심걱정 모두 잊어버리는 뿌듯함과 즐거움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또한 자신이 직접 만든 물건(Handmade)을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해주거나, 직접 사용하면서 그 보람과 기쁨은 두 배가 될 것 입니다.
이상 여러 가지 스트레스 해소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그 밖에도 여러분이 알고 있는 자신만의 힐링 방법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
위에 소개해 드린 것들을 포함한, 다양한 힐링 방법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해소법을 발견하여, 보다 즐겁고 건강한 삶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