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안드로이드 앱에서 다양한 유아이 컴포넌트 가운데 상태바/인디케이터 설명.

 

1. 상태바(Status Bar)

Android bars > Status bar

https://material.io/design/platform-guidance/android-bars.html#status-bar

 

Android bars

The following guidance applies to Android only.

material.io

 

안드로이드 앱에서 상태바는 상위에 위치해 있고 상태를 표시하는 영역이다.

이곳에서 다양한 앱과 시스템의 상태 및 노티피케이션 알림을 표시해 준다.

안드로이드는 이 상태바를 커스텀할 수 있다. 루팅을 하거나 앱 제작 시 컬러 등 스타일을 변경할 수 있다.

 

* 한글로 된 상단 바 나무 위키 설명도 참고

https://namu.wiki/w/%EC%83%81%EB%8B%A8%EB%B0%94

 

상단바 - 나무위키

안드로이드의 상단바의 경우 다른 OS에 비해 유별난 역할들을 한다. 다른 OS의 경우 주로 시스템 상태와 알림 정도만 표시하는 반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각종 앱들의 알림까지 모두 표시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안드로이드의 경우 다른 OS와는 다르게 사용자 자유자제로 상단바 꾸미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 커스텀마이징 용으로도 사용되기도 한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오픈소스의 특성상 자유자재로 상단바를 편집할 수 있다. 루팅을 한 후 SystemUI.apk 혹은

namu.wiki

 

2. 인디케이터(Indicator)

indicator 자체가 상태를 표시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표시기"

 

UX에서는 상태를 표시한다는 의미로 인디케이터 바, 프로그레스 인디케이터, 인디케이터 아이콘 등으로 혼용해서 쓰는 것 같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