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내 트위터 계정의 자료(글과 이미지)를 백업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현재 날짜(2020년 3월 기준)로는 백업 결과가 페이스북 백업 결과물 처럼 처럼 쉽게 열람 가능한 형태는 아니지만
정상적으로 모든 데이터가 저장은 됩니다.
 
직접 해보니 이미지는 디엠, 내 트윗 등을 폴더별로 넣어주고 텍스트는 js라는 파일 안에 json형식으로 들어가더라고요.
피씨, 안드로이드, 아이폰으로 각각 트위터 백업 할수 있으며
우선 피씨로 가능한 방법을 안내해보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 트위터 pc버전 이용하기
 
내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 한 다음, 좌측 메뉴에서 [더 보기]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화면이 뜨는데 여기서
[설정] > [데이터 및 권한] > [내 트위터 데이터]로 이동해주세요.
 
 
 
[내 트위터 데이터]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트위터 백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네 트위터 데이터 다운로드]에서 내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정상적으로 트위터 패스워드를 넣었다면 다음과 같이 나오게 되는데 트위터 혹은 Periscope 둘다 백업이 가능하며 우리는 보통 트위터를 이용하므로 트위터에 있는 [기록 파일 요청하기]를 클릭하십니다.
 
 
* 참고로 페리스코프(Periscope)는 2015년에 트위터에서 인수한 라이브 비디오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입니다.
 
* 트위터에 나의 이메일 주소가 정상적으로 확인된 상태여야지 진행이 가능하다고 안내되고 있습니다.
 
 
 
[기록 파일 요청하기]를 눌렀다면 데이터를 준비하는 중이라는 상태 안내 메세지가 나옵니다.
기다리다 보면 메일로 데이터가 준비되었다는 제목으로 안내 내용이 오게 됩니다.
 
데이터를 백업하는 양이 많으면 좀 더 오래 걸릴것인데요, 저는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었고 1시간 이내로 도착했습니다.
 
 
메일 내용에서 [다운로드]를 누르면 내 트위터로 이동하고 
 
 
여기서 [데이터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zip파일을 받습니다.
생성일 기준으로 한달까지 위 상태가 유지 되고 기간이 만료되면 백업 파일은 없어집니다.
 

 

 
파일을 풀면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파일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js 파일은 실제로 트위터의 텍스트 내용이고, 폴더는 종류별로 이미지 파일이 위치하게 됩니다.
 
 
잘 모르겠다면 (영어지만)README.txt파일을 열어 안내 내용을 읽어보시면 각 파일이 어떤것인지 알려줄것입니다.
.js를 열면 아래처럼 나타나는데 개발자 관점에서의 백업 결과물인것 같네요.
 
아마 백업 파일을 넣으면 인터페이스 정돈해서 가공해주는 서비스들이 찾아보면 있을것 같은데 기회되면 다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이미지는 폴더안에 쭉 나오게 되는데 파일명은 다 암호처럼 나오더라구요.
트위터 백업 하려는 분들은 이점 참고해보시고요.
 
지금까지 PC로 백업 방법을 정리했으며, 그밖에 
 
안드로이드 폰에서 데이터 다운로드 방법은 아래와 같이 안내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트위터 도움말)
 
 
물론 폰으로 데이터 백업 요청하고, 다운로드는 아무래도 피씨에 저장하는게 좋겠죠?
 
아래는 아이폰 기준 트위터 백업하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정리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겠습니다. ^_^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