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요즘 코로나로 인해 재택으로 하는 일이 많아지다보니, 집에서 컴퓨터 구성이 되게 중요해졌다.
듀얼모니터 구성은 그래서 일의 효율이 굉장히 증가하는데
 
내 경우는 엘지노트북과 엘지 모니터를 듀얼로 쓰고 있다. 엘지 그램 노트북인데, HDMI 단자이고 모니터 뒷쪽에는 rgb케이블(d-sub) 포트와 DVI가 있다.
 
 
DVI는 맥북에 연결해서 쓰고 있고 RGB(VGA)케이블은 있는데 hdmi 케이블은 없어서 변환 젠더를 DVI로 할까 d-sub로 할까 하다가 맥북 변환젠더로 맞물려 있는 DVI를 매번 빼다 꼽기엔 너무 힘이 들어서
 
어차피 d-sub 케이블 있으니 변환젠더로 (RGB/d-sub <-> HDMI) 구입해서 사용중이다.
 
 
*케이블 방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곳을 참조하자
 
 
 
아무튼 모니터 인식은 되는데 화면이 안나오는 증상의 해결 결론부터 말하면 
모니터 자체에 input/exit 버튼이 아래쪽에 있는데 이걸 누르니 인식이 되었다!
 
참고로 나의 윈도우는 윈도우 10 듀얼모니터 인식이 안되는 상황이었다.
 
원래는 이런거 안눌러도 자동으로 케이블 꼽거나 컴 켜면 디스플레이 되었는데 오늘은 인식은 되었지만 
 
듀얼모니터 인식은 되는데 신호없음 증상 즉 , 듀얼 모니터 검정 화면만 계속 나올뿐이어서
오전 내내 인터넷 찾아보면서 별 설정을 다 해봤었다.
 
컴퓨터 모니터 전원은 들어오는데 화면이 안나오는 상황에서 해결해보려고 했던
여러가지 과정들을 모두 아래에 기록으로 남겨볼 것이다.
 
일단 결론부터 말했으니 내가 의심했떤 부분 그리고 체크하고 여러가지 방법도 차례대로 적어보겠다.
혹여나 위에 쓴 방법으로도 안되면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듀얼 모니터 화면이 안나오는 문제점 파악 하기

 
고장이 나면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를 빠르게 파악하는게 중요하다.
나는 총 세가지 중 하나의 문제일 거라고 생각되었다.
 
컴퓨터(노트북) / 케이블 / 모니터
 
(1) 따라서 하나씩 체크해보기로 했는데 일단 모니터의 고장은 아닌가 하는 점이다.
 
전원은 들어왔고 인식은 된것으로 보였는데
(이유는 설정에서 디스플레이 확장 및 엘지 노트북은 주모니터로 설정한 상태였고, 이 노트북의 창이나 마우스를 듀얼 모니터로 끌고가면 끌고가지니까)
 
그리고 케이블 해제하면 원래 듀얼이 아닌 싱글 모니터 모드로 돌아오는것도 확인되었고(분산되었던 창;;;<-내가 외부모니터쪽으로 끌고갔던 창 이 노트북으로 다 모아져서 나옴)
 
다른 맥북에 다른 케이블로 연결해보니 즉시 잘 나왔다.
그래서 모니터 문제는 아니었고
 
 
 
(2) 컴퓨터의 문제인가 찾아보니 윈10에서 그래픽 인텔 드라이버 업데이트 하면 간혹 안될수 있따고 했다.
혹은 윈도우 업데이트 후 모니터 안나옴이 생길수도 있다고 하는데... 자동 업데이트 하고나서 이렇게 된것인가 하는 추측도 들었다.
 
그래서 인텔 모니터 드라이버 설치를 다시 해볼까?
 
 
그래서 장치 관리자로 들어가서 디스플레이 어댑터의 디바이스 제거를 선택하고 다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수행하였다.
 
 
 
참고한 링크는 위와 같은데 여기서는 수동으로 인텔 홈페이지 가서 인식되는 안내에 따르라 했지만
나는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윈도우가 해주던데... 암튼 수동으로 하든 자동으로 하든 하면 되는듯 하다.
 
이렇게 해도 안되면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해주면 된다.
 
 
 
 
하지만 여전한 증상을 보이고 있었다.
 
 
여기 링크에서는 안전모드로 진입해서 출력 잘 되면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라고 했는데
나는 안전모드로 가면 듀얼 모니터로 인식이 안되었기 때문에 패스.
 
 
(404에러 화면 아니다;;)
 
*참고로 윈10에서 안전모드 진입하려면 기존 윈도우처럼 F8을 부팅 단계에서 연달아 눌러도 안된다. 따로 설정이 필요한데 그 설명이 매우 잘 정리된 위 블로그 참고.
나의 경우는 cmd 열어서 명령어 넣어서 f8기능을 활성화 시키는걸로 했다. (위 링크에서 2번 항목 해당)
 
 
(3) 케이블 문제(변환젠더)가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해보았는데, 이 증상을 찾아보기 위해서는 다른 HDMI 포트가 있는 노트북과 모니터랑 연결해보거나,
HDMI포트가 있는 다른 모니터나 티비와 노트북 연결인데
 
거실에 있긴하지만 너무 일이 커질거 같아 보류했고 옆에 있는 다른 맥북에 때마침 HDMI포트가 있길래(이번에 처음 앎;;;) 동일하게 꼽아보았떠니 어라 안된다?
 
근데 이 경우는 아예 둘다 안나와서 설정에서 바꿔주거나 뭔가 조취를 취해야하나 싶던게 아예 인식도 안되었기 때문에
원래 엘지노트북 쓰던거랑 다른 증상이라서 일단 젠더문제는 아닌것 같았고
 
애초에 엘지노트북과 모니터와 연결했을때 인식은 되었기 때문에 
고장이면 인식도 안되었을거기 땜시 패스. 또한 D-SUB VGA케이블 고장도 아닌게 모니터 인식은 되었기에...
 
 
결론은 셋다 큰 문제는 아니었고 그나마 컴퓨터 설정에서 충돌이 나거나 드라이버 충돌인가 싶었지만 그것도 아니었다.
모니터 전원을 껐다 켜고, 케이블도 뺐다 꼽아보고, 설정 들어가서 확장 모니터 설정을 다른 복제 설정으로도 바꿔보고 했는데도 여전했다.
 
 
 

 
갑자기 스치는 생각이 티비 같은 경우도 연결하는 모드가 여러개 인것 처럼 (노트북이랑 집에 led 모니터 연결하면 모드를 바꿔줘야 한다)
이것도 마찬가지인가 싶어서 
 
결국 외부 모니터 자체에 메뉴를 눌러보기로 해서 눌렀더니 무슨 스마트 솔루션을 설치하라고 해서 뭥미 이건 무엇인가 싶었는데...
 
혹시나 해서 그 옆에 input 버튼을 누르니 인식이 잘 되었다.
 
모니터 HDMI 인식 안됨에 대한 현상 이유 중 하나가 찾아보니 HDMI는 간혹 되다 안되다 할수도 있다고 한다. 나와 같이 알고보니 단순한 해결방법으로 해결 보실수도 있을듯 해서 별거 없지만 윈도우 10 듀얼모니터 감지 안됨 현상이 나온다면 위 글로 해결해 보시길 바라면서...
 
이만 끝.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