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얼마 전에 사진관 가서 제 프로필 사진을 촬영하고 구매했을 때 받아온 사진파일을 열어서 집에서 확인해 봤는데 대부분 jpg 파일이었으나 그중에 한개의 파일은 heic파일로 되어 있었습니다.

 

어라 이게 뭐지? 결국 다시 업체에다 문의를 해서 새로 모두 jpg 파일로 받긴 했지만, heic 라는 이미지 확장자는 처음 보았기 때문에 이게 어떤 파일인지 궁금해서 이 heic파일 의미와 heic jpg 변환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이 파일 형식은 연사를 찍을 때 적합한 파일이라고 합니다. 주로 아이폰이라는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데 아이폰에서 사진을 찍으면 라이브 포토를 활용해서 사진을 찍게 되면 이 포맷으로 저장이 된다고 합니다. 아이폰 외에도 갤럭시도 마찬가지로 모션포토 기능에서 이 확장자를 지원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모션포토 이런 식의 카메라가 실행이 될 때 heic파일확장자가 사용되는 것이죠.

이 파일을 보기 위한 첫번째 방법은 이것을 지원하는 코덱을 깔아서 사용하실 수 있는데, 그냥 깔지 않고 윈도우에서 열면 연결되지 않은 앱으로 인식이 되어 파일을 열수 없습니다.

 

위 둘 코덱을 깔아야 한다고 안내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로 가셔서 해당 코덱을 설치하시면 되는데 이동하셔서 다운로드받아 뷰어 설치하시면 HEIC 뷰어로 확인해보실 수 있고요.

 

두번째 방법은 heic jpg 변환 하여 이용하는겁니다. 포토샵으로 열어서 HEIC파일변환해도 되지만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고있지 않거나 환경에 따라 작업이 불가할수도 있습니다.

 

단, 한글이름으로 된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면 내려받으면 깨지더라구요. 영문이름으로 된 이미지로 변환 추천해요.

인터넷 찾아보면 heic jpg 변환해주는 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HEIC TO JPG 로 이동해서 원본 heic 파일을 올린 다음 jpg 파일로 변환 하면 될 것이고요.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 추천)

 

그 외 샌드애니웨어라는 플랫폼을 사용해서 heic파일 전송 하면 받는 측에서는 jpg로 HEIC파일변환 되어 보내진다 하니 혹시 샌드 애니웨어 사용하는 분들은 이것을 이용하며 될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방법은 애초에 아이폰 설정에서 '카메라 > 포맷'으로 들어가서 '카메라 캡처' 가셔서 '높은 호환성'에 체크를 해주시면 확장자가 앞으로는 jpg로 아이폰 상에 저장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