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유지하고 있던 사업자를 정리하고자 했다. 위탁배송으로 몇 군데의 쇼핑몰 연동하였으나 수익이 많지 않아 이번에 정리를 하고자 했다. 

그중 11번가는 상품을 삭제를 할 수 있지만 위메프는 관리자 센터에 접속하여 파트너 상품 삭제하려고 해도 삭제가 되지 않는다. 대안으로, 판매 중지를 걸어 놓으면 더 이상 나의 쇼핑몰 홈에 보이지 않긴 하다.

완벽하게 삭제하고 싶다면 위메프 파트너 탈퇴 신청을 통해 나의 쇼핑 기록을 모두 삭제할 수 있다. 


위메프 판매자 탈퇴 방법을 찾아보니 인터넷에는 2015년 게시물이 있었고 쇼핑몰 관리자로 로그인한 다음 위메프 홈페이지로 가서 내 개인 정보로 접근을 한 다음 탈퇴 신청을 할 수 있다고 쓰여 있었다.


하지만 현재는 막혀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직접 파트너 센터로 전화를 걸어보기로 했다. 




위메프 탈퇴 파트너 센터 전화번호는 1644-4796이다.  (위메프 판매자센터 전화번호이며 유선을 통한 판매자 문의 가능.)

이곳으로 전화를 하면 코로나로 인해 콜백 서비스로 바로 상담사가 전화를 받을 수 없고, 녹음을 하면 이후에 담당자가 연락을 한다. 

30초 정도의 녹음 시간을 주고 녹음이 시작되면 어떤 용건인지 얘기를 하고 사업자 번호를 남기면 된다. 나의 경우 이렇게 남기니 1~2시간 이내에 상담사에게 전화가 걸려왔다. 

사업자 번호를 불러서 계정 정보를 구분하는 것 같았다. 실제로 콜백 서비스로 당일 오후 5시 이전에 접수를 하면 당일에 연락이 온다고 한다. 나는 오후 2시 반쯤에 전화를 걸었던 것 같다. 

상담사가 연락이 왔고, 어떤 용건인지 다시 한 번 확인을 했는데 담당 부서에서 검토를 거친 뒤 다시 내 번호로 연락을 준다고 했다. 한두 시간 지나니 담당 부서에서 검토를 끝냈는지 상담센터에서 다시 전화가 걸려왔다. 

 



나는 현재 판매 중인 상품도 없고, 예치금도 없고 이러저러 해서 위메프 파트너 탈퇴가 가능하지만 등록된 상품 중에서 판매 가능한 상품들이 있었다. 

품절된 상품은 판매중으로 되어있어, 위 처럼 조회 조건을 걸고 모두 판매중지로 전환하였다.


관리자 화면으로 들어가서 상품 조회 메뉴로 클릭해서 접근한 페이지에서 상품 상태를 모두 전체로 선택을 하고 조회 했었는데, 500건 정도 나왔었고 모두 판매 중지가 되어 있길래 모두 탈퇴가 가능한 줄 알았더니 다시 한 번 물어보니 품절인 상태의 상품은 조회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상품 조회 화면으로 들어가서 판매 상태를 품절로 체크하고 상품 상태를 판매 중인 상태로 체크를 한 다음 검색을 하니 3만 건 정도 나옴.;;

나는 위탁 배송을 했기 때문에 api를 통하여 많은 수의 상품이 자동 등록되어 있는 상태.

어쨌든 이 상품을 모두 체크하여 판매 중지로 바꾸어야 했다. 3만 건을 한꺼번에 모두 판매 중지로 바꿀 수 없고 일일이 마우스로 눌러서 바꿔줘야 했는데 한 화면에는 300건 정도가 기본적으로 출력이 되어 보인다. 이것을 전체 체크한 다음 판매 중지로 바꾸는 버튼을 눌러야만 했다. 

 

왼쪽 사이드 메뉴 하단에 보임


어쨌든 이렇게 모두 판매 중지로 돌린 뒤 위메프 파트너 통합문의 2.0으로 가서 탈퇴 부탁드린다는 메시지를 남기면 탈퇴 처리가 되는 것 같다. (위메프 파트너 어드민 홈페이지 왼쪽 하단에 보인다)

판매자 위메프 탈퇴 후 재가입도 물론 가능하다고 한다. 하지만 초기 가입시 받았던 혜택(?)은 사라진다고 함. (자세한 부분은 나도 잘 모르겠다..)

보통 7영업일 이내에 탈퇴 처리가 된다고 알려주셨다. 

상담사는 친절했고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심.

 




번외로 상품 상태를 모두 판매 중지로 3만 건을 전환시켜야 하는 하는 부분에서 모두 마우스 클릭을 하여 수행하기 너무 오래 걸리고 힘들어서 매크로를 돌렸다. .

매크로 프로그램 중에 키 매크로라는 프로그램이 가장 쓰기도 편하고 잘 동작하는 편이었다. 


메크로 수행 팁이 있다면 ??

일단, 듀얼 모니터로 하면 동작이 안된다. 이유는 마우스 위치 값을 지정을 해야 되는데 그게 꼬이는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마우스 클릭을 하고 버튼을 누르거나 이런 동작을 수행하는 단계의 전 후에 지연 시간을 넣어줘야 하고 조회를 했을 때 로딩이 걸리기 때문에 충분한 지연시간을 지정해 주어야 오류가 나지 않는다. 

어쨌든 난 그렇게 해서 약 15분 정도 매크로를 돌리니 모두 상품이 삭제되었다. 

위메프 파트너 탈퇴를 하고자 하는 판매자분들은 이 부분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