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오늘자 기준 정리 :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환급금 상속인 서류 / 고인의 중고차 차량 처분 (대출 꼈음) / 고인의 예금통장 해지

 


국민건강보험 본인부담환급금 상속인 서류 

(진료자가 사망인)

  1. 지급신청서 (우편 올 때 같이 옴)
  2. 가족관계 증명서 사망자 기준 상세
  3. 신분증 사본
  4. 납부이행각서
  5. 100만원 초과 시 상속대표 선정 동의서

 

고인의 중고차 차량 처분 (대출 꼈음)

캐피털 업체 금액보다 차량 처분액이 더 적은 상황, 공매가를 알아보기 위해 업체가 차를 가져가서 산정한다. 그 금액 기준으로 매매가가 더 높다면 근저당 해지 하고 매매 이전 가능.

1. 중고차 경매신청해서 차량 가격 범위를 조사해 봄 

  • 네이버 통해서 차량 판매 여러군데 예상가로 두 군데 의뢰했었음 (카머스, 오토벨만)
  • 헤이딜러
  • 지인

2. 최고가를 산정. 헤이딜러는 최고가 맘에 안들면 조금 높여서 재요청 가능함.

3. 공매 넘길지 직접 팔지 가격보고 결정해서 진행하면 된다. 현장 조사 시 감가 생길 수 있는데 헤이딜러는 제로 서비스 이용하니까 최고가로 낙찰되니 감가 안되고 수수료도 없다고 한다. 업체 따라 수수료 추가 발생되는 경우 있고 경매로 차 팔면 사업자 일반으로 가지고 있으면 세금계산서 떼야하고 차 용도 입증하고 해야 함. 조금 더 손해볼 수 도 있음.

4. 가격과 판매자 결정되면 인감증명서 차량매매로 체크된걸로 뗌.

5. 그 돈받아서 캐피털 상환. 남은 금액은 한정승인 안분배당시 진행예정

 

고인 예금통장 해지

N은행 기준, 만약 껴있는 대출이나 미상환 카드가 있으면 원금상환하거나 카드값 갚고 해지가 가능하다.

상속세 기준은 통장에서 10년간 거래내역을 보고 세금부과

NH은행이 있고 지역농협이 있는데 각각 처리가 다르니깐 미리 은행 갈 때 어떤 취급인지 살펴봐야 한다.

안 쓴 지 좀 되어서 ATM기 한도가 70만 원 인출만 가능했다. 은행 창구 가서 높여놓음.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