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세법상담방법 / 팩스 전송 tip / 문서 스캔 tip / 공시지가 계산

 

세법상담방법

1. 지식인에 물어보기

네이버 지식인에 접속해서 카테고리를 세무 쪽으로 지정/ 관련 전문가 혹은 일반인이 답변해 준다. 답변의 퀄리티는 알아서 판단할 것. 

2. 세무전문가에게 상담

세무사무실에 연락해서 소정의 상담비를 지불하고 직접 내방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다.
 

3. 국세청 홈택스를 통한 상담

- 유선상담 : 126으로 전화해서 세무상담을 받을 수 있다. 단, 이용자가 많으므로 대기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 나는 10분 넘어서 계속 대기하다 전화연결이 되었다.
 

- 온라인상담 : 홈택스 로그인 한 다음 퀵메뉴에서 [인터넷상담하기] 눌러서 직접 온라인에 작성해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지방세는 위택스)
 
질문에 따라서 선택해서 물어보면 될듯
 

4. 각 지역 세무서 문의

유선 혹은 직접 내방해서 물어보면 된다. 바쁜 때나 직원에 따라 답변해 줄 수 있는 부분이 있고 아닌 부분이 있다. 처음에는 시청 내 세무과 물어봤는데, 내가 연락해 봤던 여러 군데의 시청직원들은 잘 모르는듯했다.. 들어온 사항을 처리하는 것 위주라서.
 
 

팩스 전송

기관에 따라 팩스로 서류 보내라고 하는 데가 많다. 팩스 안되면 이메일로 보내라고도 하는데, 팩스로 달라고 하는 곳도 많고 부동산도 그렇고... 암튼 그렇다. 회사나 있는 곳에서 팩스 보낼 환경이 안되면 내 폰에 앱 깔아서 모바일로 팩스 보낼 수 있다. 에스케이 브로드밴드에서 출시한 "모바일 팩스" 앱을 깔고 번호를 부여받아 사용. 사용법 어렵지 않고 요금은 mms로 부과된다.
 

문서 스캔

앱 중에서 CamScanner라는 앱 깔아서 쓰면 좋다. 카메라로 찍고 알아서 문서 보정해 준다. 필터처럼 선택도 가능하다. 광고를 가끔씩 봐야 하는 것도 있는데 pdf변환 등의 일부 기능은 유료로 써야 한다.
 
 

공시지가 계산

개별공시지가 사이트로 이동하여 주소를 넣고 연도별 정보를 확인한다. https://www.realtyprice.kr/notice/gsindividual/siteLink.htm
해당 정보는 1m² 기준으로 표시되는 것이므로 공시지가에 알고자 하는 부동산 자체의 단위면적을 곱하면 실제 공시지가를 확인 가능하며, 시세는 보통 1.5~2배라고 하나 참고용일 뿐이며 근처 공인중개사에게 물어보는 게 정확하다고 한다.

 
평수기준을 알고 싶다면 1평=3.3 m² 이므로, 위 정보에 3.3을 곱해서 평수당 얼마인지 계산할 수 있다.
 
* 실거래가 및 등기부등본 등록 정보 알고 싶은 경우 : "디스코"라는 앱을 깔면 전국 부동산 정보 열람 가능하다.


[참고]
https://m.blog.naver.com/affectionpjh/22201288678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