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이미지 파일이나 직접 스케치한 그림이나 글씨를 어떻게 벡터형태로 변환이 가능할까요?



일반 이미지나 포토샵에서 작성한 작업물(*.jpg, *.png, *gif, *.psd 등) 들은 픽셀단위로 저장 되기 때문에 크기를 키우면 뿌옇거나 깨지는 일이 많은데요~


이 가운데 내가 직접 쓴 손 글씨나, 스케치한 그림 등을 이미지로 불러와서 크기를 조절해도 깨지지 않는 벡터(vector)파일 형식으로 변환하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벡터이미지변환 이렇게 해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로 작업하는 방법


1. 먼저 jpg등 일반적인 이미지 파일이 필요합니다. 만일 직접 종이에 글씨나 그림을 그렸다면 그 종이를 컴퓨터로 스캔 받아 온 뒤 포토샵 등 이미지로 변환합니다.


2.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연 뒤 변환을 원하는 이미지를 불러오기 합니다.  



3. 불러온 이미지를 한번 클릭하여 선택해주시고요~ 



4. 이제 상단의 메뉴에서 "오브젝트" > "라이브 추적" > "추적 옵션" 을 선택합니다. 

(영문의 경우 "object" > "live trace" > "trace option"


5. 그러면 "추적 옵션"이 뜨는데요 "사전설정"을 통해 이것저것 설정해보면서 자신의 이미지와 맞는 것을 찾습니다. 

미리 보기를 체크하면 반영된 모습을 미리 살펴볼 수 있어요. 


이만하면 괜찮다 판단되면 이제 "추적" 버튼을 눌러줍니다.


저는 원래 이미지가 까만색으로 그린거라서 미묘한 차이가 있는데요 아래처럼 흑백으로 변환을 하면 #000값의 검정색 선으로 바뀝니다.



6. 이제 메뉴에서 "오브젝트" > "확장" 을 선택해줍니다. 



7.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8. 쨘! 벡터이미지변환이 잘 되었죠? 까만 선을 따라 형성된 파란 노드들이 보이면 잘 된겁니다. 



가장 베스트 이미지는 하얀 배경에 까만글씨 등, 대비가 분명한 것이 좋구요~

아무래도 색이 다양하게 많이 들어가면 변환이 힘들더라구요~


아래는 직접 동영상으로 위 과정을 시연해보았어요. 

위 글만으로 따라 하기 힘들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구요.


다음으로, 위 소개한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dobe Illustrator) 툴을 사용하여 변환 하는 것 말고도 

아래의 다른 방법으로도 벡터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변환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벡터로 변환하는 방법


변환프로그램을 사용해서도 이미지를 벡터로 바꿀 수가 있는데요 




바로, 벡터매직(vectormagic) 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벡터 파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2회까지만 무료이고 이후는 유료라고 하니 참고 바랄께요.


저의 경우는 필요 시에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스타일러스 펜을 이용하여 앱 상에 직접 그린 이미지를 벡터로 변환하곤 합니다.


+ 추가 업데이트 (2016.08.20) 

벡터 변환 툴 : Online Image Vectorizer

http://www.vectorizer.io/

위 주소로 이동해보세요.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는지요?

지금까지 벡터이미지변환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소개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