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플러그인 중에 스킨 변경 없이 <meta>태그의 등록과 관리를 해 볼 수 있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 한 뒤 정보를 등록하면 이후 스킨을 변경하거나 업데이트를 해도 추가적으로 HTML 편집으로 가서 메타태그를 다시 넣어주지 않아도 됩니다.
우선, 티스토리 관리자로 로그인을 한 다음 메뉴에서 "플러그인"이라는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여러가지 플러그인 목록이 나오는데 이 중에서 "메타태그 등록"이라는 항목을 클릭합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메타태그를 등록할 수 있는 창이 뜨게 됩니다.
이곳에 태그 속성을 추가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네이버 사이트 소유권 확인, 구글에 사이트 소유권 확인 외에도 기타 페이스북 공유 최적화 등이 있을 때 필요한 태그를 넣을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좌측에서 name 혹은 property를 선택할 수 있고 나머지 값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하기 위해 메타태그를 등록하고자 한다면 name을 지정하고 나머지 두 개 항목에 값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라는 (원래 이름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해당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이 되도록 노출 시키기 위해 메타태그를 등록하는 과정입니다.
원래 "html 태그"를 체크하고 메타태그를 복사해서 홈페이지 <head>태그 하위에 <meta> tag를 넣어주면 되는것이지만 위 플러그인을 활성화 한 다음 직접 html 편집 필요없이 값만 등록하면 되겠습니다.
바로 위와 같이 네이버에서 가져온 값인 naver-site-verification 그리고 content 안에 있는 속성인 고유값을 넣어주었습니다. (프라이버시상 모자이크 처리하였으니 양해바랍니다.
다 등록했다면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누르면 바로 메타태그 적용이 완료가 됩니다. 그런 다음 바로 네이버로 돌아와서 인증을 하면 정상적으로 인증 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이런 식으로 간단하게 메타태그 삽입하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사용 하면 스킨 업데이트시 태그 변경에 대한 귀찮음이 감소하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도 꼭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