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안녕하세요. 월세 사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들고 왔는데요. 소득공제 받는 항목 가운데 월세에 대한 사항도 포함이 되는 것 아시나요?



오늘은 월세소득공제 신청방법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아실 것이지만 짚고 넘어가는 소득공제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겠습니다. 소득공제라 하면 나에게 소득이 들어온 것 가운데 일정 금액이 공제되는 것을 일컫습니다.


공제 혜택 모르시면 손해 가니까 평소 잘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 월세 또한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월세소득공제 준비물


대부분 정부쪽 관계된 것 서비스 이용하려면 필수적으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컴퓨터 인터넷 접속 가능한 피씨가 있어야 할 것 이구요.

또한 임대차 계약서가 필요합니다. 이 계약서는 파일로 pdf형태로 있어야 하구요.

마지막으로 납입내역 증명이 가능한 월세이체납입내역서(pdf파일) 이렇게 총 3가지를 준비해놓습니다.


월세이체 납입내역서는 통장에 이체한 내역을 조회한 다음 화면캡쳐 해서 pdf로 저장해두어도 됩니다.
또한 임대차계약서 의 경우, 스캔 또는 직접 폰으로 찍은 것을 pdf변환하면 되겠죠? 물론 폰 화질이 좋아서 사진 속에서 내역사항에 대한 내용확인이 가능해야할것입니다.
(사진을 pdf로 변환하는 방법은 smallpdf.com 사이트로 가셔서 살펴보시면 됩니다. ㅎㅎ)




월세소득공제 신청 방법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주시구요. 거기서 내 공인인증서로 먼저 로그인 해둡니다.
https://www.hometax.go.kr/

사이트주소는 위와 같은데요. 복사해서 이동해보세요. 


또는 네이버 등 검색포털 검색창에 홈택스 또는 국세청 홈택스라고 검색하면 바로 사이트 링크가 뜨는데 그것을 클릭해서 이동해도 됩니다.


이제 메인에서 현금영수증 사용내역 조회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사용내역이 나타나는데, 우측 퀵메뉴 보시면 현금영수증이라고 되어있는데 그걸 클릭해줍니다.


현금영수증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좌측 메뉴에서 아래쪽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항목을 클릭



그러면 신고에 대한 세가지 항목 선택자가 보이는데요. 여기서 주택임차료(월세)신고 부분 <- 가장 오른쪽 항목에 있는 주택임차료(월세)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자신의 인적사항을 적는 칸이 나옵니다. 적어주시고요. 그리고 아래쪽에 여타 항목들 임대인성명, 주민번호, 등등 그리고 그 아래 첨부서류 란에 대상파일 선택란에서 파일찾기 버튼 눌러서 이체납입내역서와 임대차계약서 pdf파일을 업로드합니다.


다 작성을 마쳤다면 작성한 내역이 틀린것이나 빠진것이 없나 한번더 확인해본 뒤 "등록하기"눌러서 월세소득공제 신청을 마칩니다.


이렇게 신청을 마치게 되면 나중에 현금영수증 사용내역누계 조회 가시면 공제된 항목을 확인해볼 수가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