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구글 블로그(Blogger)를 운영하면서 해당 블로그의 특정 게시글을 접속하면 다른 게시글로 리디렉션(Redirection) 시키는 방법을 적어보았습니다.

 

이 경우는 404오류로 글을 찾을수 없는 상태거나 혹은 특정한 이유로 해당 포스팅이 아닌 다른 포스팅으로 이동시키도록 인위적으로 처리하는것입니다.

 

예를 들면 존재하지 않는 글인데 구글이나 네이버의 검색엔진을 통해서 사용자가 그 글로 방문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글은 이미 존재하지 않는 상태입니다.

그럼 길을 잃어버린건데요.

목적지(다른 글로 이동하게끔)가 있다면 길을 새로 놔줘야겠지요. 그것이 바로 구글 블로그 맞춤 리디렉션 기능입니다.

정리해보면 대략적으로 이런 상황이 될수 있을거 같네요.

 

- 404(존재하지 않는 페이지)오류가 발생하는 주소를 다른 글(연관글) 혹은 블로그 메인으로 이동시킴

- 삭제시킨 글로 접속시에 다른 새 게시글로 이동하게끔 함

- 여전히 들어오고 있는 글이지만, 새로 업데이트가 된 글로 강제 이동시킴

 

 

단 구글 블로그는 외부url로 이동시켜주는것은 아니고 해당 블로그 내에서만 다른 게시글로 리디렉션이 가능합니다.

(다른 url 301 리디렉션 방법은 다른 블로그에서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대시보드에서 [설정] > [검색 환경설정]

[오류 및 리디렉션] 에서 [맞춤 리디렉션] 항목에 “수정” 클릭

 

그러면 아래처럼 맞춤 리디렉션 항목이 뜹니다.

 

소스와 대상의 주소 입력란이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주소를 넣어주면 되겠죠?

 

- 소스 : 원래 게시글 주소

- 대상 : 이동시킬 게시글 주소

- 원래 글이 삭제되었을때 확정에 체크

 

 

주소는 / 하이픈을 넣어주고 나머지 주소를 넣도록 합니다.

예) “name.blogspot.com" + “/blogpost.html"

url 입력칸에는 영문기준 256자까지 허용됩니다.

 


 

 

추가로 404 페이지 찾을수 없는 게시글이 나오면 내가 설정한 메세지로 출력되게끔 하는 기능도 있어서 적어봅니다.

 

아까와 마찬가지의 설정 과정이고,

[설정] > [검색환경설정 ] > [오류 및 리디렉션] > [페이지를 찾을 수 없는 경우 사용할 맞춤 메세지]로 갑니다.

 

 

다음과 같이 메시지를 입력할수 있고 최대 영문기준 만자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구글 블로그 백업 및 삭제 방법

구글 블로그 운영할 때 내가 작성한 글을 백업(XML)하는 방법, 그리고 블로그 자체를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구글 블로그 백업 방법 아래와 같이 관리자에서 설정 > 기타로 이동합니다. 그..

featured.tistory.com

 

구글 블로그스팟 예약발행하기

블로그 글을 쓰다보면 예약발행을 해야할때가 있는데 구글 블로그 스팟도 마찬가지로 그 기능을 지원한다. 나는 몇개 블로그 운영중인데 너무 짧은텀으로 포스팅하면 좋지 않을듯해서 (스팸성인식우려) 1시간~2시..

featured.tistory.com

 

구글 블로그스팟 네이버웹마스터 등록

예전에 잠깐 블로그스팟을 키운적이 있다. 사실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면서 블로그스팟으로 먼저 해본것인데. 쓴 만큼 노출이 잘 되지 않는 기억이 있다. 당시가 2년전인가 그랬는데... 그래도 몇개 게시물은 좀 터..

featured.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