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어릴때 피아노 학원 다니면서 피아노 연습 많이 했었는데요 크면서 소홀하다가 몇년 전 부터 밴드활동을 시작하면서 피아노 코드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어릴 때 배우던 건 거의 클래식 악보들을 연주하는 것이었는데 코드 개념이 나오니까 생소하더라구요. 학교 다닐때 음악시간에 배운 화성악을 좀 더 잘 들어볼껄 하는 마음도 들었구요. 

직장인 밴드가 초보들이라서 함께 헤매고, 혼자서 독학도 하고 하면서 이래저래 코드들을 삽질하면서 매번 연습하고 손에 익히곤 했었는데 손이 작아서 연주하면서 꼬이는 적도 많았지만 첫번째 공연 했을 때 무리없이 해냈던 당시의 뿌듯함과 희열감이란...^^;;

어쨌든 각설하고 연습하면서 한눈에 보기 쉬운 피아노 코드표가 있으면 딱 좋겠더라구요. 

그래서 인터넷 사이트를 참고해서 연습도 많이 했고 나중에 책도 샀었는데 주로 찾아보던 사이트와 코드들 정리해봅니다.




피아노 코드표 한눈에 보기



도레미파솔라시 까지 CDEFGAB 코드 순으로 정리된 테이블입니다.

그리고 메이저 마이너별로 각각 세분화되어서 치게 되는데요. 조금씩 스케일을 변조하면서 연습하게 됩니다.
초보자라면 암 생각 하지 마시고 처음에는 주요 코드의 기본부터 먼저 익히고 1도, 3도, 5도의 순서를 바꿔가면서 연습하시면 됩니다. 손에 익었을때 순서를 바꿔가며 연주하는 음악의 표현을 더욱 신경쓰면 좋을 듯 하네요.









여기에 나온 플랫()과 샵(#)의 의미를 아는것도 중요한데요
플랫()은 한단계 아래로 치는것이고요, 샵(#)은 한단계 위로 치게 됩니다. 한단계라 하면 검은건반 흰건반 모두 포함해서 입니다.





다음으로 소개하는 사이트는 코드 표 뿐 아니라 직접 건반 친 음을 들어볼 수 있는 곳 입니다.




위에 소개된 표들을 직접 손으로 피아노를 쳤을때 어떤 소리가 나오는지 알 수 있구요.

1도, 3도, 5도 기본 뿐 아니라 순서를 바꿨을때도 어떤 음이 나오는지도 들어 볼 수 있어서 좋답니다.

저는 이 사이트를 북마크 해놓고 직접 출력한 피아노 코드표와 함께 수시로 들어보고 보면서

악보에 메모로 적어가며 연주했던 기억이 나네요.

요즘은 사이트 디자인 UI가 조금 바뀐듯하지만 코드를 보고 들어보는데 무리는 없을듯 합니다.



지금까지 피아노 코드표에 대해 정리해 봤는데요.

기본이 되는 코드 주요 코드 위에 소개한것 출력해놓고 연주하고자 하는 음악을 참고해서 꾸준히 연습하시고, 조금씩 변조하면서 연주 하면 실력이 금방 느실거에요.


악기연주 만큼 스트레스 해소 되는것은 없죠. 처음부터 무리하지 말고 조금씩 차근차근 쉬운것부터 꾸준히 연습하면 연습하면서, 연주하면서 모두 즐거운 힐링의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