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ured Lab

소득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대부분 국민연금을 부을것입니다. 직장인이라면 회사에서 4대보험을 가입해서 의무적으로 납부하게 되고요.



이후 만 60세가 넘어가게 되면 이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미리 얼마 가량을 수령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국민연금 수령액 조회 방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국민연금 홈페이지로 이동해야합니다.

여기서 메뉴 가운데 내 연금 알아보기 라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가기 링크를 던집니다. 이곳으로 바로 접속해보시면 되겠고요.

http://www.nps.or.kr/jsppage/csa/csa.jsp


여기서 "예상연금 조회"를 눌러 이동합니다.

물론 사전에 내 정보가 이곳에 있어야겠죠?




공단에 로그인 한 상태에서 내 예상연금 조회를 진행해보시면 되겠습니다.

필요한것은 공인인증서 입니다.

대부분 정부기관 로그인하려면 공인인증서는 기본으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거의 90%이상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은행도 마찬가지라 보시면 됩니다.

만일 가지고 있는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그것으로 로그인 바로 진행하면 됩니다.


은행에서 발급받은것도 사용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다시 돌아가서, 아까 전 화면에서 "납부내역조회"를 클릭하면 지금까지 납부한 국민연금의 내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까전, 예상연급조회 하여 국민연금 수령액 얼마나 될지 살펴볼 수 있는데요.


현재가치 기준 예상연금액과 미래가치 기준 예상연금액이 구분되어 보여집니다.



미래에는 물가가 변동하므로 예상되는 미래가치 기준 예상연금액도 나타나게 된것이고요. (소득 상승률 연5%적용 기준가 입니다)

현재가치기준 예상연금액 자체를 미래에 받는다기 보다, 나중에는 재환산되는 부분이 있으므로 너무 금액이 적다고 생각하지 않으셔도 될듯하네요.

수령시작 날짜도 나오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직접 공인인증서 로그인 하지 않아도 예상되는 연금을 간편 조회 할수 있는곳이 있는데요.

http://www.devblog.kr/r/8y0gFPAvJ2j8MWIVVXucyP9uYvQegfSVbY5XM4nns

위 링크로 이동해보시면 알수 있습니다.

월납입 보험료를 넣고 옆에 예상연금액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예시로 입력해본 월납입보험료에 대한 예상연금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과 같이 국민연금 수령액 예상되는 결과값이 보이는데요.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에 대한 내역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입을 얼마만큼 하게되면 받게될 액수가 보이고 있지요. 이를 통해 나는 얼마정도 더 가입을 해야하고 얼마만큼 받을 수 있겠구나 하는 예상이 됩니다.


 


국민연금은 1988년도에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실제로 노년층이 되어서 혜택을 받는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사실 지극히 주관적인거지만 저는 국민연금에 큰 기대를 하지않는 편인데요.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국민연금은 연금대로 납부를 할것이지만 다른 미래에 대한 대비와 투자에도 눈을 돌려 함께 준비하는것이 좋다고 판단되네요. 



오늘 알려드린 정보로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